저소득 아파트 신청 안내

아래 7가지 사항에 대해 미리 알고 계시면 아파트 신청 하실 때 도움이 됩니다

1.  소득 조건: 나의 연소득 (그로스 인컴-Gross Income)은 중간 소득 어디에 속하나?

신청인의 소득이 중간 소득의 몇 % 인지에 따라 아파트 신청이 달라 집니다.

일반적으로, 신청인의 소득이 거주하는 카운티 중간 소득 30% 또는 50% 이하이시면 정부 렌트 보조 아파트 (색션 8 아파트 또는 퍼블릭하우징 아파트) 신청이 가능하십니다.  

중간 소득 50% 이상 부터 80% 이하이시면 일반적으로 저렴한 아파트 (택스 크레딧 또는 어퍼더블-affordable housing) 아파트 신청이 가능하십니다.

중간 소득의 40% - 60% 이신 분들은 색션 8 아파트/퍼블릭 하우징 또는 택스 크레딧 아파트 두 곳 다 신청 하실 수도 있습니다.


색션 8 아파트 ?  택스크레딧/어퍼더블 아파트란?


ㄱ) 정부에서 해당 아파트에 거주하는 분들을 위해 렌트비 지원하는 아파트를  색션 8 아파트, 그리고 퍼블릭 하우징 아파트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색션 8 아파트는 대부분 최소 소득 조건이 없고, 최고 소득 한도액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간 소득 30% 또는 50% 이하인 신청자.  일반적으로 웰페어 SSI 받으시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퍼블릭 하우징: 로컬 정부 (시나 카운티)가 소유 및 관리 하는 아파트를 퍼블릭 하우징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퍼블릭 하우징은 로컬 정부의 주택국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소득 기준은 일반적으로 중간 소득 80% 이하 또는 중간 소득 50% 이하이시면 신청 가능합니다.

인터넷 써치를 통해 City of "해당도시 이름" Housing Authority 를 타임 하시면 시나 카운티의 주택국으로 연결 됩니다.

로컬 정부 주택국에서는 색션 8 하우징 바우처 신청 및 관리도 합니다.  바우처에 대한 설명은 아래 ㄷ)를 참조하세요.


ㄴ) 택스 크레딧 아파트: 정부에서 렌트지원하지 않는 저렴한 아파트 (일반 사립 아파트에 비해 저렴)는 택스 크레딧 아파트 또는 어퍼더블 (affordable housing) 아파트라고 합니다.


택스크레딧 아파트는 렌트비가 정해져 있고, 최소 소득 (미니멈)과 최고 소득 한도 (맥시멈) 을 요구합니다.

최소 소득의 예, 1 베드룸 렌트비가 $1100 이라고 가정한다면, 신청인의 최소 (미니멈) 월 소득은 렌트비의 2배 ($2,200) 또는 3배 ($3,000)가 되어야 합니다.


ㄷ) 그러면 색션 8 바우처는 또 뭔가요? 

정부에서 개인에게 지원하는 렌트보조 쿠폰 (바우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바우처를 갖고 있는 개인은 원하는 아파트를 찾고 (동시에 아파트 건물주도 바우처를 받아 줘야 함), 렌트비를 본인 소득의 30%, 나머지는 정부에서 렌트비를 건물주에게 지불합니다. 1년 이상 산 후에는 타 도시, 타 주로도 이 바우처를 갖고 갈 수 있음.  


색션 8 아파트는 아파트 자체가 색션 8 렌트 보조를 받는다고, 색션 8 바우처는 개인이 받는 렌트보조라 구별 하시면 됩니다.


중간 소득표

신청인과 입주 하려하는 가족의 연소득을 계산 하시고 중간 소득 어디에 속하는지 확인 해 보세요.  월 소득은 SSI, SSA, EDD (실업수당) 연금, 모두 소득으로 포함됩니다.  푸드 스탬프는 소득에 포함 되지 않습니다.  중간 소득은 각 카운티 마다 틀리며 해마다 연방주택국에서 각 카운티 중간 소득을 발표합니다.


엘에이 카운티 중간 소득 표:

https://www.hacla.org/en/about-section-8/income-limit 

  

오렌지 카운티 중간 소득표:

https://www.cityofirvine.org/affordable-housing/will-i-qualify-affordable-housing 


캘리포니아 주 소득표

https://www.hcd.ca.gov/sites/default/files/docs/grants-and-funding/income-limits-2023.pdf 


집 코드로 미 전역 중간 소득표 찾기

https://ami-lookup-tool.fanniemae.com/amilookuptool/ 


엘에이 카운티 중간 소득 (2인 가족 기준, 2023년)

30% Extremely Low income $30,300

50% Very Low Income $50,450

80% Low Income $80,750


오렌지 카운티 중간 소득 (2인 가족 기준)

30% Extremely Low income $34,450

50% Very Low Income $57,400

80% Low Income $91,850


아파트에서 중간 소득 50% (AMI 50%)라고 한다면, 이 아파트 신청 소득 자격은 50% 중간 소득 이하, 즉 2인 가족 기준 (엘에이 거주) 연소득이 $47,650 이하 이어야 합니다.

2. 나의 자산:  (재산/Asset)에 대한 이해

자동차

일반적으로 관리사무소나 정부 주택국은 신청인의 차를 자산으로 포함하지 않습니다.  자동차의 싯가 (가치) 또는 차량 소유가 자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은행 잔고, 세이빙, 마니 마켓, 주식 등의 자산

관리사무소와 주택국의 계산 방법에 따라 이 자산 가치를 월 수입(또는 연소득)에 포함하여 소득 자격을 결정합니다.

예로, 은행 체킹 어카운트에 $100,000 현금이 있다고 가정 했을때.  주택국은 이 액수에 0.06 - 0.08을 곱합니다.  예로, 0.08로 가정 했을 때, $100,000 X 0.08. , 이를 계산했을 때 $8000 이 나오는데 이 $8000을 신청인의 정기 연 수입에 더합니다.  만약 신청인의 연수입이 $40,000 이면, 이 $8000을 더해 $48000 을 연수입으로 간주해 해당 아파트의 소득 자격이 되는 지 판단합니다.  

(현금 $5000 이하 또는 현금 가치가 $5000 이하인 자산은 소득으로 계산하지 않습니다)

생명 보험

공공 주택 또는 Section 8 주택 신청서에 생명 보험 가입 여부가 자산으로 간주되는지는 보유하고 있는 보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생명 보험은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비저축성 vs. 저축성)

이러므로, 생명보험이 있으신 분은, 먼저 저축성 인지 비저축성인지 확인하시고 저축성이면 현제 현금 가치를 해당칸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3. 나이 조건: 연세/나이: 연세가 어떻게 되세요?

62세 이상 또는 62세 이하로 구분하여 연장자 아파트 신청 나이 조건에 맞는지 않 맞는지 구분하세요 (어느 경우에는 55세 이상 되시는 분이 신청 가능한 연장자 아파트도 있지만 많지는 않습니다)

신청 하는 날짜를 기준으로 62세가 되어야 됩니다.  신청하시는 그 해가 62세가 되시지만 아직 생일이 안되신 분은 62세 생일 2-3달 전에 신청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공공임대주택 (Public Housing)은 신청인과 배우자 모두 62세 이상을 요구합니다.  

정부 렌트 보조 아파트 (색션 8 지원 받는 아파트)는 신청인과 배우자 모두 62세 이상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고, 한 분만 62세 이상 되시면 배우자가 62세 이하야도 신청자격 됩니다.

일반적으로 저렴한 아파트 (택스 크레딧 아파트 / affordable housing) 는 신청인 가족 중 한 분만 62세 이상이시면 배우자의 나이가 62세 이하여도 됩니다.

4. 거주지역: 어는 시? 카운티에 사세요?

 (Ktown Action 유투브 방송 2회를 보시면

저렴한 아파트(Affordable housing)와 퍼블릭 하우징 (Public Housing) 차이에 대해 소개 해 드렸습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면 저렴한 아파트, 퍼블릭 하우징, 색션 8 아파트로 나뉘어 지는데, 일단 큰 틀에서는 저렴한 아파트와 퍼블릭 하우징으로 이해하시는 게 더 낳습니다.

일반 적으로 퍼블릭 하우징 (Public Housing)은 특정 도시, 또는 카운티 정부의 주택국이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그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을 우선 순위로 신청 받습니다.  다른 시나 카운티에 거주하셔도 신청은 가능하시는 우선 순위에서 밀리기 때문에 진짜 오래 기다리셔야 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신청 안하시는 게 낳습니다.

색션 8 아파트도 로컬 정부에서 소유하면 지역 주민을 우선 순위로 하나, 사립 또는 비영리 개발업자(회사)가 소유하는 대부분의 색션 8 아파트는 지역에 상관 없이 신청 가능합니다  

저렴한 아파트 (Affordable Housing) 같은 경우 거의 80% 이상이 거주 지역에 상관 없이 신청 가능 합니다.  그러나 요즘 저렴한 아파트가 많이 없어서, 어떤 저렴한 아파트는 특정 시 또는 카운티에 거주, 또는 일하는 신청인을 우선 순위로 받습니다.

또한 큰 시 같은 경우는 그 시의 주택국을 통해 이메일로 신청 정보를 받을 수도 있고, 그 시가 관할 하는 저렴한 아파트 또는 정부 보조 아파트 (색션 8 또는 Public Housing) 대기 신청을 하 실 수도 있습니다.

예로, 엘에이 시에 거주하시는 분은 엘에이 시 주택국 왭사이트로 들어가서 본인의 이메일을 통해 계좌를 만들고 신청 정보를 이메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Ktown Action 유투브 방송 7회 보시고 계좌를 만드시길 권유).

또한, 오씨의 에나하임 시 같은 경우 시 주택국 왭사이트를 통해 저렴한 아파트 및 정부 보조 가족 및 연장자 아파트 대기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5.  나 또는 우리 가족의 이민 신분

신청인 (가장 및 배우자) 한 분이라도 쇼셜번호 있고 영주권이 있으시면 정부보조 아파트 (색션 8과 Public Hosing)에 신청 할 수 있습니다.  가장과 배우자 께서 쇼셜번호가 없으시면 함께 사는 가족 중 한 분 (18세 이하도 상관 없음)이 쇼셜 번호가 있으면 됩니다.  하지만 신청인 가족 모두 다 쇼셜번호가 없으시면 정부 보조 아파트 신청 (Public Housing 과 색션 8 보조 아파트, 또는 개인이 받는 색션 8 하우징 바우처)이 안 됩니다


쇼셜 번호와 영주권이 없으신 분은 저렴한 아파트 (affordable housing) 신청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신청인의 세금보고 납세자 번호로 저렴한 아파트를 신청 하실 수도 있습니다.

6. 기타 사항

최근 5년 동안의 직업 정보 (고용주 이름, 연락처, 주소), 최근 10년 동안의 거주 정보 (관리사무소 회사 이름, 주소, 연락처, 매너져 이름), 은행 어카운티 이름, 주소, 어카운티 번호, 잔고액수 등을 기록 하시면 신청서 쓰실 때 도움이 됩니다.

7. 아파트 찾기

7.1. 정부보조/공공임대아파트/저렴한 아파트 찾는 왭사이트

https://resources.hud.gov/ 

(연방 주택국 왭사이트를 통해 우편번호 zip 코드를 넣고 아파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https://housing.lacounty.gov/ (엘에이 카운티 내 아파트를 우편번호 넣고 볼 수 있습니다)

https://lahousing.lacity.org/AAHR  (엘에이 시 내, 왼쪽 밑 Tenant를 눌른 후 엘에이 시 주택국에 이메일로 계좌를 만들어 정보를 이메일로 쉽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https://affordablehousingonline.com/ (미 전역의 아파트를 우편번호/도시 이름을 넣고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lowincomehousing.us/ 


https://www.affordablehousing.com/



https://www.housingrightscenter.org/_files/ugd/55e2fa_02baf25e74204322b7d071ed963bf95a.pdf 

       (사립 또는 비영리 개발업체 왭사이트로 가셔서 아파트 정보 볼 수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주 재무국을 통해 택스크레딧 지원 받고 지어진 저소득 아파트 전체 리스트를 아래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 누르시고 왭사이트의 "List of Projects"을 누르세요 

https://www.treasurer.ca.gov/ctcac/projects.asp 


7.2. Housing Authority (정부 주택국)

정부 보조 (색션 8 아파트) 아파트 또는 퍼블릭 하우징 (Public Housing/공공임대주태) 아파트 정보는 거주 하는 시 정부 주택국 (Housing Authority)을 인터넷 써치에서 찾아 정보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써치(예, Google)로 가서 City of (거주 도시 이름) Housing Authority 치시면 해당 시의 주택국 웹사이트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예, City of Los Angeles Housing Authority, 만약 얼바인 (Irvine) 시에 사시면 City of Irvine Housing Authority 구굴써치에 쓰시면 이 주택국 왭사이트 정보 나옵니다.

시나 카운티 주택국에서는 저렴한 아파트 (affordable housing) 정보도 있습니다.

규모가 큰 시나 카운티 주택국은 자체 왭사이트 (Housing Authority)에서 공공임대주택 (퍼블릭 하우징, Public Housing) 아파트 대기 신청을 받습니다.  신청인의 이메일로 계좌를 만들고, 가족 정보 (쇼셜번호, 생년월일), 거주 주소, 가족 수, 일년 가족 총 소득액수 등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시고 아파트 대기 신청을 접수 하실 수 있습니다.  퍼블릭 하우징은 나이에 상관 없는 가족 아파트, 또는 나이 제한, 예, 62세 이상, 이 있는 연장자 아파트가 있습니다.

예) 엘에이시 주택국 왭사이트 가셔서 화면 맨 위의 “Public Housing”을 누르시면 여러 정보, 자격 조건이 있고, “How to Apply”를 누르시면 엘에이시 주택국 소유/관리하는 퍼블릭하우징 대기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How to Apply 를 누르면, 이와 같은 신청 화면을 보실 수 있어요. https://publichousing-hacla.securecafe.com/onlineleasing/la-live/guestlogin.aspx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정부도 자체의 주택국이 있습니다.   카운티 주택구에서 시와 별도로 색션 8 하우징 바우처를 제공합니다 (2022년 10월24일 현재 신청은 받지 않습니다).  이 카운티 주택국의 왭사이트에서 Public Housing 을 누르면 카운티 주택국 소유/관리 퍼블릭 하우징 아파트 대기 신청을 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대기자가 많아 신청을 받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주 방문하셔서 대기 신청 오픈을 확인 하시면 좋습니다.

예) 엘에이 카운티 퍼블릭 하우징 리스트 https://www.lacda.org/docs/librariesprovider25/shared-content---documents/congressional-districts.pdf?sfvrsn=af8209bd_1 

엘에이 카운티 퍼블릭 하우징 신청 왭사이트 https://www.lacda.org/public-housing/shared-info/how-to-apply 


오렌지 카운티 거주자는 County of Orange Housing Authority 구굴로 치시면 카운티 주택국 왭사이트 주소 알려줍니다.  이 주택국 웹사이트의 맨 위 Project Based (렌트보조를 받는 아파트.  개인에게 지원하는 하우징 바우처와 다릅니다) 를 누르시면 노숙자 위기에 처하신 분, 저소득 연장자, 가족 아파트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오렌지 카운티 내 정부보조, 그리고 저렴한 아파트 리스트도 보실 수 있습니다.  리스트 링크 https://www.ochcd.org/sites/hcd/files/2022-04/OC%20Affrd%20Hsing%20List%20Updated%20Revised%204.29.22.pdf 


오렌지 카운티 내 큰 도시, 예, 애나하임, 같은 경우 자체적 주택국 왭사이트, City of Anaheim Housing Authority를 통해 정부보조 받는 저소득 아파트 언라인 대기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왭사이트 입니다.  https://housingportal.anaheim.net/S8WebApp/  



7.3. 개인 소유 색션 8 하우징 바우처

개인에게 지원하는 색션 8 하우징 바우처를 받아 주는 아파트 정보를 이 왭사이트에서 찾으세요.  https://www.affordablehousing.com/ 



7.4. 앞으로 힘을 모아 찾을 수 있는 엘에이 시 내 저렴한 아파트

“엘에이 시 TOC 지원 새로짓는 아파트”

엘에이시 시 코리안 타운 인근에만 1,000 이상의 새로운 아파트 유닛이 저소득 가족을 위해 완공 됬고, 지금 공사 중입니다.

TOC (Transit Oriented Communities)라고 엘에이 시 내에 주요 교통지역 인근에 지어지는 일반 사립 아파트 개발업주가 시 정부로 부터 혜택을 받고, 대신 지어진 아파트 유닛 일부분을 저소득 가족에게 제공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TOC는 지난 2016년 엘에이 시 유권자들이 시 발의안 JJJ를 과반수 이상 투표로 통과시켜 새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최근 4-5년 전 부터 코리안 타운에서 개발되는 많은 새로운 아파트 건축이 TOC 허가로 되었고, 1,000 이상의 새로운 아파트 유닛이 저소득 가족이 신청해 입주할 수 있는 아파트 입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사립개발업자는 TOC 아파트에 대한 정보를 엘에시주택국에 알리고, 엘에시주택국은 이 정보를 개인계좌를 만든 일반인에게 알리도록 되어있습니다 (Ktown Action 유투브 비데오 7편에 이 정보를 받기위해 개인계좌 만드는 방법 알려드림).  

2022년 여름 엘에시 다운타운에 공사중인 주상복합 고층 아파트, The Grand LA, 개발업자는 이 아파트 전체 300여개 이상 유닛 중, 89개의 저소득 유닛 정보를 엘에이시주택국에 알렸습니다.  그리고 독립적인 신청 안내 왭사이트를 만들어, https://www.grandaffordable.com/, 공개적으로 알리고 언라인 조기 접수를 받았습니다.

The Grand LA 개발업자가 한 것과 같은 방법으로 TOC 혜택을 받은 

개발업자들이 엘에이시 주택국에 정보를 전달하고, 엘에시 주택국에서 이 정보를 일반 주민들에게 알리는 방법이 제일 좋은 것 같은데, 현실은 이 방법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것 같습다. 

TOC 지원 받은 아파트의 저소득 유닛 정보를 우리 모두가 어떻게 쉽게 알 수 있고, 투명한 방법으로 이 유닛을 신청할 수 있게 할 것인지 고민이 필요합니다.